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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하하토] 17편 제3기 신도시 및 교통망 관련 계획 발표!!!

박하은 | 2018.12.19 | 조회 381

        
하하토
하은이와 하나씩 알아가는 토지투자! 하하토!
제3기 신도시 및 교통망 관련 계획 발표!!!


연말에 발표하기로 예정되어 있던 2차 수도권 주택 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이 2018년 12월 19일, 11시 국토교통부에서 발표가 있었습니다.

먼저 골자를 살펴보면,

대규모 택지 및 중소규모의 조성방안과 추진일정

광역교통망 조기구축 및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 방안 등이 발표됐습니다.

지자체 협의가 완료된 41곳에 15.5만호 입지 확정 및 발표

우선 대규모 택지 공급지역을 살펴보겠습니다.

남양주(1,134만㎡), 하남(649만㎡), 인천계양(335만㎡), 과천(155만㎡)

※ 서울 경계로 부터 거리 : 1기 신도시(5km), 2기 신도시(10km), 3기 신규택지(2km)

※ 대부분 훼손 및 보존 가지차 낮은 그린벨트

중소규모의 택지는

국공유지(24곳), 유휴 군부지(4곳), 장기미집행 공원부지(4곳)

지역별로 살펴보면

서울(32곳, 1.9만), 경기(8곳, 11.9만), 인천(1곳, 1.7만)








▶신규택지의 개발방향

서울 도심까지 30분내 출퇴근이 가능한 도시

서울과 1기 신도시 사이에 위치한 서울 접근성이 용이한 지역

GTX 등 광역교통망 축을 중심으로 신규 택지 개발

기존보다 2배 이상의 광역교통개선부담금(사업비 20%) 투입

입주 시 교통불편이 없도록 2년 빨리 교통대책 수립 및 시행

일자리를 만드는 도시

기존보다 2배 이상의 도시지원시설용지 확보(주택용지의 2/3 수준)

자족기능을 위한 벤처기업시설, 소프으웨어진흥시설, 도시형공장 등 입지

도시첨단산단을 중복지정(지자체 공업물량 활용)하여 기업유치

기업지원허브(임대료 시세 20~60%)를 조성하여 스타트업 등을 육성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유치원은 100% 국공립으로 설치하고, 학교도 적기에 개교

개발이익을 복합커뮤니티센터, 도서관 등 생활SOC에 재투자

공원을 기준대비 1.5배 수준, BRT는 수소버스로 공급

※수소충전소도 지구별 1개소 이상 설치

지역과 함께 만드는 도시

지자체도 시행자로 참여하고, 총괄건축가와 함께 지역 맞춤형 개발

대토보상 확대 등으로 원주민 재정착률 제고

▶지역/지구별 개발구상

☆남양주 왕숙

위치 : 남양주시 진접/진건읍, 양정동 일원

면적 : 1,134만㎡(343만평 = 269만평<왕숙1> + 74만평<왕숙2>)

호수 : 66천호(53천호<왕숙1> + 13천호<왕숙2>)

사업시행자 : 한국토지주택공사, 남양주도시공사

교통대책안

※지구계획 수립 과정에서 교통대책 및 개발구상 변경가능

GTX-B 역/진접선 풍양역 신설 및 Super-BRT(10km, 수소버스) 연결 <지하도로, 교량 등으로 교차로 구간에서 정지 없이 이동(전용 BRT)>

별내선 연장(별내역 - 진접선, 3.0km) 지원(광역교통부담금 900억 투자)

경의중앙선 역 신설(왕숙2지구), 주변 상습정체교차로 입체화(3개소 / 구리시 토평삼거리, 남양주시 가운사거리, 삼패사거리)

왕숙천변로 신설(6km, 8차로), 지방도383(4km)/국지도86 확장(5km)

수석대교 신설(1km, 남양주 수석동 ~ 하남 미사동)

★GTX-B역 신설을 통해 서울역 15분, 청량리역 10분 소요

★왕숙천변로 및 수석대교 신설로 서울 잠실 접근 시간 평균 15분 단축






남양주 왕숙 지구 개발구상

왕숙1지구는 경제중심도시, 왕숙2지구는 문화예술중심도시로 조성

GTX-B역 중심으로 자족용지 약 140만㎡ 조성<판교제1테크노벨리 2배>

자족용지에 도심첨단산단(29만㎡), 기업지원허브를 조성하여 기업유치<지방세인 취득세 50%, 재산세 23%(5년간) 감면 등 세제 혜택 제공>

저렴한 임대공간, 창업건설팅/교육 Open-lab 등을 지원하는 공공주도 창업 플랫폼

자족용지 인근에 창업주택 등을 배치하여 직주근접 환경 마련

왕숙천과 연계 수변복합문화마을, 에너지자족마을 조성<생태하천 활용 복합상업, 복합문화공간 조성>

왕숙2지구는 문화예술마을, 청년문화공간 등으로 조성

청년 예술촌, 로스터리 카페거리 등 테마가 있는 문화거리 조성<청년계층을 위한 문화예술공간 및 창업공간을 마련/제공하여 도시활력 제고>

남양주시 자체 계획

왕숙1지구

스마트그리드 산업을 중심으로 ESS(에너지 저장시스템), 정보통신/사물인터넷/미래형자동차, R&D단지, 부품산업 등 첨단산업 기업 유치/조성)

왕숙2지구

MICE 산업을 중심으로 산업방송업체, ENT 기업, 문화예술 창작단지, 청년 연극단지 등 공연장 성치 및 문화예술컨벤션센터 등을 연계 추진




☆하남 교산

위치 : 하남시 천현동, 교산동, 춘궁동, 상/하사창동 등 일원

면적 : 649㎡(196만평)

호수 : 32천호

사업시행자 : 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도시공사

교통대책안

※지구계획 수립 과정에서 교통대책 및 개발구상 변경가능

서울도시철도3호선 연장(10km), 역사신설(지구 내 2개, 감일지구 1개)

서울 - 양평고속도로 선 시공(김일 - 상사창IC, 5km, 도로공사와 비용정산)

하남IC - 상사창IC 도로 신설(5km, 하남IC 개선 및 상사창IC 신설)

사업지 - 동남로(보훈병원) 도로(4km) 및 황산 - 초이간 도로(2.2km)신설

선동 IC 확장개선 및 올림픽대로 확장(1km), 신팔당대교 착공<선동IC 완전입체화 및 올림픽대로 확장을 통해 미사지구내 상습정체구간 해소>

단지 내 BRT 신설(하남시청~사업지, 5km, 수소버스 운행) 

★서울3호선 연장으로 수서역 20분 / 잠실역 30분 소요

★서울~양평고속도로 신설 등으로 서울접근 시간 평균 15분 단축






하남 교산지구 개발구상

교통이 편리한 북측에 자족용지 약 92만㎡(판교제1테크노벨리 1.4배)

자족용지 내 기업지원허브, 인근에 청년창업주택 등을 배치하여 기업유치

광주향교 및 남한산성 등 문화재와 연계한 한옥마을, 백제문화 박물관, 역사문화공원/탐방로 조성

중부고속도로로 인해 단절된 남북생활권을 만남의광장(휴게소) 입체복합개발을 통해 효율적 도시공간 창출

지구 내 덕풍천(폭 40m)과 연계한 친환경 주거단지 조성

하남시 자체 계획

첨단기업과 4차 산업 스타트업이 공존하는 배후단지 조성(중소기업/창업지원센터 등 설치)

BIO 헬스 산업 유치 : 전문병원, 뷰티관련시설 및 실버산업 등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육성 : 인공지능/자율주행, ICT 등 융복합단지 조성




☆인천계양 테크노 밸리

위치 : 인천광역시 계양구 귤현동, 동양동, 박촌동, 병방동, 상야동 일원

면적 : 약 335만㎡(101만평)

호수 : 17천호

사업시행자 :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도시공사

교통대책안

※지구계획 수립 과정에서 교통대책 및 개발구상 변경가능

인천1호선 '박촌역' ~ 김포공항역 신교통형 S-BRT 신설(8km)지하도로, 교량 등으로 교차로 구간에서 정지 없이 이동(전용 BRT)

국도39호선 확장(벌말로 9km, 4 →8차로), 연계도로 신설(1km)

인천공항고속도로 IC 및 드림로 연계도로 신설(1km)

검단지구 주민들 서울접근 10분 단축

경명대로(계양IC~박촌교삼거리) 확장(1km, 4 → 8차로)

청라 ~ 가양간 BRT와 사업지 간 BRT 신설(2km)

★S-BRT와 주변 역사 연계로 여의도까지 25분 소요

★국도39호선 확장 및 IC 신설로 서울접근 시간 평균 15분 단축







인천계양테크노밸리 개발구상

용면적의 49%를 자족용지(약 90만㎡)로 조성<판교제1테크노밸리 1.4배>

자족용지의 2/3을 도시첨단산단(약 60만㎡)으로 중복지정

기업지원허브, 스타트업캠퍼스, 창업지원주택 등을 통해 기업유치

저렴한 임대공간, 창업컨설팅·교육, Open-lab 등을 지원하는 공공주도 창업 플랫폼

지구 남측 자족용지는 서운 1·2산단과 연계하여 조성

인근 주민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박촌역 등 인근에 복합문화시설, 청소년미디어센터 등 문화소통시설을 집중 배치

동양지구 등 인근 주민들도 보육편익을 누리도록 국공립 유치원 등을 지구 경계에도 배치

인천시 자체 계획

ICT·컨텐츠기업 유치 및 창업지원 등 계양테크노밸리 조기 활성화 지원

(종합문화복지센터 건립) 문화, 복지, 보건, 생활체육 등을 집적하여 청년친화형 산단 조성 및 근로자 지원프로그램(EPA) 도입

(The Dream(더 드림)촌 조성) 예비창업 마을, 창업 카페 원스톱서비스 센터, 창업지식센터를 조성하고, 창업지원시설 집적화 및 시너지 창출




☆과천 과천지구

위치 : 과천시 과천동, 주암동, 막계동 일원

면적 : 47만평

호수 : 7천호

사업시행자 : 한국토지주택공사, 과천시, 경기도시공사

교통대책안

※지구계획 수립 과정에서 교통대책 및 개발구상 변경가능

GTX-C 조속 추진(2019년 초 기본계획 수립 착수)

과천 ~ 우면산간 도로 지하화(2.7km)

과천대로 ∼ 헌릉로 연결도로 신설(왕복 4차로, 4km)

과천~송파간 민자도로 노선 확장·변경(3.4km, 추가사업비 부담)

선바위역 복합환승센터(4호선과 광역버스 연계, 주차장 500면 설치 등)

이수 ∼ 과천간 복합터널(5.4km, 타당성조사 중) 추진 지원

‘과천위례선’이 예타 등을 거쳐 확정될 경우 광역교통부담금을 투입하여 과천 주민들도 혜택을 볼 수 있는 방향으로 과천방향 노선을 연장하는 방안을 사업시행자와 국토교통부가 적극 협의

★도로 개선으로 고속터미널까지 약 15분, 양재까지 약 10분 단축

★지하철 4호선 '선바위역' 을 통해 사당까지 10분 이내 소요





과천 과천지구 개발구상

가용면적의 47%를 자족용지(약 36만㎡)로 조성(지식정보타운 1.5배

4호선 역(선바위, 경마공원, 대공원) 주변에 자족용지 집중 배치

서울대공원, 국립과천과학관 등과 연계한 복합쇼핑테마파크 조성

양재천변 복합 친수공간 및 환경&창의교육형 물 순환테마파크 조성

하수처리장 이전 및 고도화를 통한 상부공간을 테마공원 등으로 활용

과천대로 지하화 등을 통한 구도심과의 녹지축 및 생활권 연계



과천시 자체 계획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을 기반으로 한 첨단지식산업센터 조성

신지식 기반 의료·바이오 타운 조성

국제교류 기반 글로벌 창업 및 연구 센터 조성

기존 관광시설과 연계한 복합테마파크 조성




중소규모의 택지 조성방안로는

▶장기미집행 공원부지 활용 : 4곳, 12.4천호



도시공원으로 결정되었으나 지차체 재원부족 등으로 오랫동안 방치된 공원부지(2020년부터 자동해제)와 연접주지를 활용하는 방안으로 

미집행 공원부지의 70% 이상은 공원, 나머지 부지는 주택부지로 공급한다는 계획안 입니다.

대상부지 : 부천역곡(5.5천) / 고양탄현(3천) / 성남낙생(3천) / 안양매곡(0.9천)

▶군 유휴부지 활용 : 4곳, 2.4천호



도심 내 이전 예정인 군부대 부지 및 노후 군관사 등을 LH, SH 등 공공이 매입하여 공공주택으로 건설하는 계획안 입니다.

대상부지 : 강서 군부지(1.2천) / 군아파트(대방 3백, 공릉 3백, 강서 6백)

▶도심 국공유지 활용 : 17곳, 14.6천호



도심 내 국공유지를 LH, SH 등 공기업에서 매입 또는 지방 자치단체가 지방공사에 출자하여 공공주택을 건설하는 방안

대상부지 

국유지(3곳, 2.2천) : 노량진환경지원센터(1.9천), 석관동민방위(0.2천) 등

공유지(12공, 1만) : 서울의료원(0.8천), 동부도로사업소(2.2천) 등

철도부지(2공, 2.4천) : 수색역(2.2천), 금천구청역(0.3천)

▶공공시설 복합화 : 7곳, 0.5천호



노후 저층 공공시설을 공공시설 + 공공주택으로 복합개발하는 방안

대상부지 : 안녕/청석/한누리 주차장(3개소, 0.1천), 신촌동/천호3동 주민센터(2개소, 0.2천), 동북권 혁신센터(0.1천) 등

▶용적률/용도지역 상향 : 서울시는 3만호 이상 추정



서울시 내 상업지역 주거 용적률 상향 및 역세권 용도지역 상향을 허용하여 증가 용적률의 50%를 임대주택으로 공급하는 방안으로 3년간 한시적으로 적용 됩니다.

상업지역 : 400% --> 600% 

준주거지역 : 400% 500% 

역세권 반경 250미터 내 입지, 규모 등 요건을 만족할 경우 준주거 --> 상업 등으로 용도지역 상향(현재 350미터로 확대 검토 중)


대규모/중규모 택지의 추진일정은 

2018년 12월 19일 주민공람을 시작으로 전략환경영향평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2019년 하반기 지구지정이 완료 됩니다.

2020년 지구계획수립 및 보상착수 --> 2021년 주택공급개시

소규모 택지의 추진일정

설계 등을 거쳐 2019년 부터 순차적으로 주택사업승인 등 절차가 진행되어 2020년 주택 공급이 개시 됩니다.

★1차 미공개 지구 및 2차 발표지구 현황★

1차 발표(2018년 9월 21일) 서울시 미공개 지구 : 8곳, 7.5천호

구분

시행자

지구명

위치

면적(만㎡)

주택수

서울

8곳

35.4

7,490

서울시 제안

(SH 등 시행)

서초 염곡

서울 서초구

7.2

1,300

도봉 창동

서울 도봉구

1.2

330

장지차고지

서울 송파구

2.5

570

방화차고지

서울 강서구

0.3

100

강일차고지

서울 강동구

3.4

760

도봉 성대야구장/광운역세권

서울 도봉구/노원구

19.7

4,130

구의유수지

서울 광진구

1.1

300


※ 서울시 제안지구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 계획은 서울시가 확정

2차(2018년 12월 19일) 발표지구 : 41곳, 15.5만호

구분

시행자

지구명

위치

면적(만㎡)

주택수

41곳

2,558.0

154,520

서울

32곳

86.2

18,720

서울시 제안

(SH 등 시행)

수색역세권

서울 은평구

34.6

2,170

서울강서 군부지

서울 강서구

7.0

1,200

서울의료원 주차장

서울 강남구

0.7

800

동부도로사업소

서울 강남구

5.3

2,200

국공유지 매입

-

-

800

한강진역 주차장

서울 용산구

0.7

450

금천경찰서 이전부지

서울 관악구

0.6

130

신봉터널 상부 유휴부지

서울 관악구

0.5

280

중랑 물류재생센터 유휴부지

서울 성동구

2.6

830

서남 물류재생센터 유휴부지

서울 강서구

7.3

2,390

증상동 빗물펌프장

서울 은평구

0.6

300

연희동 유휴부지

서울 서대문구

0.4

300

북부간선도로 입체화

서울 중랑구

2.5

1,000

양녕주차장

서울 동작구

0.2

40

청석주차장

서울 동작구

0.1

40

한누리주차장

서울 동작구

0.1

40

은하어린이집

서울 동작구

0.1

20

신촌동 주민센터

서울 서대문구

0.2

130

천호3동 주민센터

서울 강동구

0.2

100

동북권 혁신파크

서울 도봉구

1.1

120

가리봉동 구시장부지

서울 구로구

0.4

220

공릉역 일대(역세권 개발)

서울 노원구

0.7

570

도심공실전환

서울 용산구

-

200

도심호텔전환

서울 종로구

-

260

LH시행

대방아파트

서울 영등포구

1.0

300

공릉아파트

서울 노원구

1.4

300

강서아파트

서울 강서구

1.8

600

동작구 환경지원센터 일대

서울 동작구

7.4

1,900

동작역 주차공원

서울 동작구

4.2

500

서울 청량리 우체국

서울 동대문구

0.1

50

석관동 민방위교육장

서울 성북구

2.6

230

금천구청역

서울 금천구

1.8

250

경기

8곳

2,136.8

118,800

LH/남양주도공

남양주왕숙 1, 2

남양주 진접읍, 일패동

1,134.0

66,000

LH/경기도공

하남교산

하남 교산동

649.0

32,000

LH/경기도공/과천시

과천과천

과천 과천동

155.0

7,000

LH

부천역곡

부천 춘의동

72.0

5,500

LH/성남도공

성남낙생

성남 동원동

58.0

3,000

LH

고양탄현

고양 탄현동

42.0

3,000

경기도공

안양관양

안양 관양동

15.7

1,400

LH

안양매곡

안양 비산동

11.1

900

인천

1곳

335.0

17,000

LH/인천도공

인천계양

인천 계양 동양동

335.0

17,000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도 함께 발표되었습니다.

주요 골자는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A, C 노선 및 신안선 조기 착공GTX-B노선 및 신분당선 연장, 계양~강화 고속도로 등 신속추진 방안 입니다.


특히 제1외곽순환도로의 정체구간을 정비와 제2외곽 전 구간 개통을 2025년 까지 추진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눈길을 끄는 부분은 S-BRT 망 구축에 관련한 사항인데,

*전용차로, 우선신호체계적용 등 지하철 시스템을 버스에 도입하는 준공영제를 통한 광역버스교통망으로 보입니다.

야심찬 계획을 내놓은 만큼 사업의 빠른 진행과 멋진 성과도 기대해 봅니다.


광역교통시설 확충 개요

급행-간선 중심의 중추망(Bbackbone Frame) 조기 착공

사업명

사업내용

향후 계획

GTX-A

43.6km, 운정 ~ 삼성 (운영 : 운정 ~ 동탄)

2018년 12월 착공

GTX-C

74.2km, 양주(덕정) ~ 수원

2019년 초 기본계획 착수

GTX-B

80.1km, 인천 송도 ~ 남양주 마석

2019년 예타완료 추진

신안산선

44.6km, 안산.시흥 ~ 여의도

2019년 하반기 착공

신분당선연장(광교~호매실)

11.1km, 수원 광료 ~ 호매실

입주민 재원분담사업에 대한 제도개선을 통해 신속추진

계양-강화 고속도로

31.5km, 인천 계양 ~ 인천 강화

2019년 예타완료 추진

교통인프라 취약지역 인프라 공급 확대

사업명

사업내용

향후 계획

별내선 연장

3.3km, 별내역(별내선) ~ 북별내(진접선)

지자체 협의 및 예비타당성 조사 등 신속 추진

3호선 연장(서북부)

7.6km, 대화역 ~ 파주시 운정

한강선(가칭)

24.2km, 방화 ~ 김포

7호선 연장(양주 신도시)

4.0km, 고읍 ~ 옥정

2019년 초 기본계획 착수(타당성조사 비대상)

위례 트램(위례 신도시)

5.4km, 마천역 ~ 복정역/우남역(우남지선)

아무쪼록 멋진 발표가 멋진 계획으로 이어지고 주택안정화 정책과 수도권교통망 확충을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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