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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하토] 7편 GTX 수도권광역철도역 주변 토지투자?

박하은 | 2018.10.01 | 조회 724

        
하하토
하은이와 하나씩 알아가는 토지투자! 하하토!
GTX 수도권광역철도역 주변 토지투자?

                  

9.13 부동산 대책을 가만히 살펴보다보면 서울 수도권 지역에 값싼 택지공급으로 신도시급에 준하는 주택 공급을 한다는 계획 입니다.


저는 바로 GTX 광역철도가 떠올랐습니다.




그럼 먼저 GTX 광역철도는 무엇인가?


전국 주요 거점 도시간의 빠른 교통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KTX 개통 되었다면, GTX(수도권고속철도)는 대도시권을 30분대에 연결하는 급행 철도망 입니다.


GTX(수도권고속철도)개발을 강하게 추진하는 이유는 철도 개발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막대한 토지보상 없이 진행하기 위해 한계심도 지하 47m 이하에 개발하고, 서울의 인구 집중을 수도권 지역으로 분산시키기 위함 입니다.


대중교통으로 이용하기 위해 저렴한 교통비를 유지해야하는 것도 문제점이구요!


잠정적인 요금체계는 10km 이내는 2,000원이며, 1km 100원을 추가는 안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확정된 교통비용은 아니지만 대중교통인 점을 감안하면, 현행 대중교통비용과의 형평성을 고려할 변경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계획 중인 노선은 A, B, C, 3 노선으로 알려져 있으나,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노선은 A노선으로 일부 구간은 착공한 상태입니다.


그러나 주택 일자리 분산 진행되는 정부의 부동산 정책 등을 고려해 볼때 B, C노선도 예비타당성 조사가 빠르게 완료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A노선 운정역-삼서역-동탄역

B노선 송도역-마석역

C노선 금정역-의정부역









GTX 광역철도개발이 미치는 영향은?


바로 교통의 개념을 거리에서 시간으로 변환 시켜버리는 무시무시한 환경의 변화 자체 입니다.


GTX 운행 속도는 200km, 평균 120km 이렇게 숫자만 놓고 보면 얼마인지 실감하실 없겠죠.


그럼 일반 서울 지하철의 속도는 평균 30~35km,

9호선 특급이 45km

신분당선 60km


신분당선 속도의 2... 


GTX A노선의 예상소요시간을 살펴보면,


일산킨텍스역 - 서울역 : 13

서울역 - 삼성역 : 4

삼성역 - 동탄 : 19


거리를 파괴하는 시간의 승리라고 해야할까요!



서울 중심지와 수도권 지역간의 물리적 거리를 당겨버리게 됩니다.

GTX A노선의 일부 구간은 이미 착공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주변 토지의 지가 상승은 누구나 상식적으로 예상할 있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현재 환경영향평가를 받고 있는 B, C 노선 주변의 토지는?


환경영향평가의 가정 중요한 요인 중에 하나는 경제성일 것으로 예상해 본다면...



GTX 역을 중심으로 택지 기존 개발계획과의 연계는 필수조건이 아닐까요?



토지투자에 대한 새로운 기회가 생기지 않을까요?



다음 시간을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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