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접속 1,012,012명
커뮤니티
토지경매/급매 전국최고 기업
소액투자로 고수익! 1000만원부터 투자 가능합니다.
전문가칼럼

[하하토] 8편 토지보상방식은? 현금, 대토/환지방식!

박하은 | 2018.10.02 | 조회 737

        
하하토
하은이와 하나씩 알아가는 토지투자! 하하토!
토지보상방식? 현금, 대토/환지방식!

                  

오늘 흥미로운 내용이 뉴스에서 흘러나옵니다.


아파트를 매입하려던 분이 계약금을 포기하고 계약을 파기했다는 뉴스인데요...

얼마전 까지만 해도 아파트를 매도하려는 분이 아파트가격 상승 기대 심리로 계약을 파기했다는 소식은 많이 들어봤지만, 이런 경우는 처럼 보기 힘든 경우가 아닐까합니다.


정부의 부동산대책과 미국 금리인상에 따라 아파트값이 하락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저변에 깔린 같습니다.


부동산투자 하면 아파트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셨는데...  


요즘 기류가 심상치 않게 흐르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아파트가격의 흐름을 이해하려면 입학 이사가 많은 내년 봄은 되어야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부동산투자하면 아파트를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정착 부동산 최고 투자 종목 예나 지금이나, ‘토지입니다.



제가 토지투자 컨설팅을 하고 있다보니, 아무래도 토지에 관한 문의가 자주 오는데...


추석 토지보상에 대한 문의를 오시는 분이 있어서 참고로 토지보상 방식에 대한 이야기를 볼까 합니다.


새로운 택지개발 부터, 각종 개발지역에 토지를 소유하고 계신 분들은 토지 보상방식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게되는데, 토지보상방식은 기본적으로 현금보상이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나 토지소유자가 원하는 경우에는 보상금 한도 내에서 해 공익사업의 시행으로 조성된 토지로 보상을 받는 방식 있습니다. 대토보상, 환지보상이라고 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보상을 받게 되면 개발구역 안에 조성된 토지를 보상받게 되는데, 개발구역 안에 건물을 세울수 있는 토지를 선점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보상 받을 토지에 대한 소유권이전등기를 마치게 되면 보다 높은 가격에 매매할 있는 가능성 가지게 됩니다.



다만 대토방식과 환지방식은 모든 토지소유주에게 해당되는 사항은 아닙니다.



보상요건 갖추려면 대지 분할제한면적(주거지역 60㎡, 상업지역/공업지역 150, 녹지지역 200) 이상의 토지를 사업시행자에게 협의하고 양도한 소유자에게 해당되고, 대상자가 많을 경우에는 현지주민 중에서 채권보상을 받은자에게 우선권을 주고, 대토보상 기준금액은 일반 분양가격을 기준으로 정하 있습니다.





대토방식이나 환지방식으로 모든 토지소유자가에게 보상을 하고나면 실질적으로 개발계획에 따른 개발의 진행이 어렵다는 상식적인 내용이겠죠



시행사업자의 공사가 완료되면 대토/환지보상방식에 따라 조성된 토지로 보상을 받게되고, 부족분이나 남는 부분은 금전으로 차액을 청산하게 됩니다.



투자한 토지가 중심상업지역 부분에 환지보상을 받게 되면 얼마나 좋을까요?



다음 시간을 기대해 주세요!
twitter facebook google+
17개 (1/1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전화상담 1522-1610 문자상담 010-3717-0573 카톡상담